수목원 소장표본을 중심으로 한 국내 목본 식물의 분포지와 식별에 대해서 (IX) : 느릅나무과에 대해서 : The distribution of the woody plants of South Korea based on herbarium (SNUA) material of The Arboretum (IX) : Ulmaceae

Abstract

느릅나무과는 16속, 약 2,300종이 보고되고 있으며 아열대에서 온대지역에 넓게 분포하지만 대부분 북반구에 분포한다(Willis. 1986). 본 과는 열매의 특징인 시과와 핵과로 크게 양분되는데 기존의 화분학적, 화학적, 계통학적 연구에서는 대부분 연구결과가 일치되어 두 개의 과로 양분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주장이 있다(Giannasi. 1978: Oginuma et al. 1990: Grundzinskaya. 1967: Takahashi, 1989).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념(광의)인 느릅나무과를 사용하였다. 국내 느릅나무과에 속하는 식물에는 느릅나무속(Ulmus), 시무나무속(Hemiptelea), 팽나무속(Celtis), 느티나무속(Zelkova), 푸조나무속(Aphananthe)등 5속이 보고되고 있다(Lee, 1980).

느릅나무속에 대한 분류학적 처리는 Krussmann(1986)은 5개 절(Blepharocarpus. Chaetoptelea, Micropetelea, Madocarpus, Trichoptelea)을 제시하고 있으나 최근 중국식물지(Fu. 1998)에서는 4개 절(Blepharocarpa, Chaetoptelea, Microptelea, Ulmus)로 나누고 있다. 두 분류체계에서는 별다른 큰 차이점은 없고 Madocarpus를 Ulmus로 대치한 것과 미국에 분포하는 U. serotina의 Trichoptelea가 누락된 정도다. 국내에 분포하는 수종 중 참느릅나무만이 Microptelea절에 속하고 모든 종들이 Ulmus절에 속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