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모더니즘 수용과 전개 - 공예와 디자인(1)

Abstract

우리의 공예와 디자인을 서구 모더니즘의 수용과 전개에 관련해서 고찰할 때에 먼저 모더니즘, 수용과 전개, 공예와 디자인에 대한 어느정도 정리된 개념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수용은 근대적인 속성과 특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심성이나 자세, 자의식, 또는 자율성과 관련이 있으며, 전개는 우리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의 생활양식으로서 이러한 근대적인 속성과 특성을 적용시키는 것에 대해서 논의할 때 바람직한 용어일 것이다. 공예와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1994년 현재 통용되고 있는 공예나 디자인의 개념에 맞추어 고찰해서는 안될 것이다. 용어는 사고나 인식의 수준과 이론의 차원을 나타내며 시대에 따라 용어가 바뀌고 개념이 변하는 것은 시대정신이 변하고 생각과 행동이 바뀌기 때문일 것이다. 모더니즘의 수용과 전개는 곧 모더니즘적인 언어와 개념으로 사고하고 행동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