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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유정난의 역사화 제작 연구 : A study for the creative process on history painting of Kye-U Jung 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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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서용선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Citation
造形 FORM, Vol.16, pp. 130-137
Abstract
서구에서 19세기에 회화의 주요한 형식으로 여겨지던 역사화의 분야는 인상파의 대두와 함께 급격한 몰락을 겪게 된다. 그 근본 이유 중의 하나는 신화, 전설 등으로 시작된 이래 기독교 세계관의 반영이라는 중세미술을 거쳐, 역사적으로 기념적인 사건의 기록 형식을 발달시킨 역사화의 형식이 왕권을 옹호하거나 집권자의 권력을 옹호하는 내용으로 치우치면서 편협한 미술양식으로 전락한다. 또한 현대의 자연과학의 발달에 의해 인간이 자연을 보는 방식에 큰 변화가 온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한편 프랑스 시민혁명을 정점으로 하는 시민 의식의 대두는 특정한 계층에 의해 독점되던 역사의 해석이 예술가나 일반 지식층에까지 자의에 의한 해석이 확대되었다. 그러나 역사화라는 분야가 완전히 소멸된 것은 아니다. 19세기 이후 그러한 기념적 성격의 역사화는 모든 국가의 역사를 정당화하기 위해 계속 제작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모든 국가의 공공기관과 기념관들에 걸려 있는 역사적 사건을 그린 그림들이 그것을 증명한다. 또한 작가의 역사 해서에 따른 능동적 역사 참여에 의해 새로운 역사화의 의미를 갖는 작품들이 계속 제작되어 왔다. 피카소의 게르니카 같은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7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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