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리 彫刻의 空間展開

Abstract

이태리 곳곳에 있는 유적이나 미술관에 보존되고 있는 조각가들의 립체적 표현방법(공간전개)에 대한 고찰이 이 글의 초점이다. 과거와 현재의 조각작품이 동시에 공존하고 있는 역사적 흐름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나 현재의 조각을 하나로 엮어 공간표현의 바탕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것, 전개의 바탕이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고 그 해답을 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