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學院 敎科課程 改編에 의한 純粹造型에 따르는 表現技法의 硏究 - 平面의 實在的 抽象에 의한 韓國的 이미지의 表出에 관한 硏究 -

Abstract

오늘날 서구 중심의 現代 美術의 진행이 文化圈이 다른 개체 민족의 미술에 끼친 가장 큰 영향중의 하나는 指向性의 유도라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끊임 없이 개별 민족적 美感에 고유 가치 의식과 서구 중심의 국제주의적 普遍指向의 어느 쪽이 창조으 ㅣ주체 세력일 수 있는가에 대한 갈등이 야기되고 있거니와 이러한 시점에서 본인은 우선 전통에 대한 새로운 분석과 해석, 그리고 그 이미지에 의한 재구성 및 현대적 계승 문제를 자신의 주된 조형상의 추구점으로 일관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