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조기업의 비대칭적 원가행태 : Asymmetrical Behavior of Manufacturing Costs: Korean Evidence

Abstract

원가시스템에서 원가는 일반적으로 원가동인의 변화방향, 또는 증감에 상관없이 원가의 변화행태가 대칭적일 것을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Anderson 등 2003)에서 판매관리비의 행태를 분석한 결과, 비대칭적인 원가행태를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72개 우리나라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22년 동안의 제조원가항목과 판매관리비의 원가행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재료비와 노무비의 경우는 매출액의 변화방향에 상관 없이 대칭적인 변화행태를 보인 반면, 제조경비의 경우는 하방경직적인 원가행태를 보였다. 판매관리비의 경우도 기존연구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하방경직적인 행태를 보였다. 매출 증가 또는 감소가 일정 기간 지속될 경우 대부분의 제조원가항목과 판매관리비 모두 하방경직성이 완화되고 있는 것은 자원의 투입량을 조절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질 경우(time horizon)이 길어질 경우 기정원가의 변동비화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좋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제조기업의 제조원가 행태에 관한 최초의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