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무의식과 시간에 대한 엘리아데의 분석심리학적 해석: <젊음 없는 젊음>에 나타난 문학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 Unconsciousness and time in Eliade's youth without youth : an analytical psychological interpret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신

Issue Date
2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Citation
종교와 문화, Vol.17, pp. 89-111
Abstract
미르체아 엘리아데(Mircea Eliade, 1907-1986)는 미국 시카고대의 종교학교수로 안착하기 전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최근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1945년 전의 유럽에서의 그의 삶은 한마디로 치열하였다. 18세가 되기까지 그는 이미 백 편이 넘는 논문을 썼고 학부에서 철학과 문학을 공부하는 동안에도 강의를 참석하기보다는 독학으로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였다. 인도에서 수학하는 동안에도 영국의 폭압적 식민지정책 아래 간디의 비폭력 저항을 목격했고 요가를 수행하였다. 3년 만에 박사학위를 마치고 그는 루마니아 문화부흥을 주도하는 저명한 젊은 저술가로 성장하였다. 종교학자 엘두드(Robert Ellwood)는 세계는 잊었을지 몰라도 엘리아데의 내면세계에는 그 열정적 젊음의 그림자가 지속적으로 출몰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엘리아데는 심층심리학을 존재론과 결합하여 성스러움의 종교심리학을 새롭게 구축하였다.
ISSN
1976-79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87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eligious Studies (종교학과)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 17호(200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