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CAM을 이용한 심미적 도재수복(1)

Abstract

본 란을 통하여 21세기 치과영역의 새로운 분야로 부각되고 있는 CAD/CAM을 이용한 수복물 제작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세계적으로 이미 3,000명 이상의 임상가드이 Siemens사의 Cerec system을 진료에 활용하고 있으며, 기공과정이 생략되는 CAD/CAM에 의한 제작방법은 인건비 상승에 따른 치과 경영의 합리화를 위해서도 장래의 개발정도에 따라 종래의 Lost-wax technique에 의한 수복물제작법을 대체할 수 있는 돌파구로 간주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