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베스 정책을 평가하다 - 스티브 엘너 교수 인터뷰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처럼 국제사회에서 수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극단적으로 평가가 엇갈리는 국가 최고지도자도 드물다. 5·18 기념재단 초청으로 방한한 스티브 엘너(Steve Ellner) 베네수엘라 오리엔테대학교 교수를 지난 5월29일 오후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만나 차베스를 주제로 약 2시간 동안 인터뷰했다.

차베스 평가와 관련하여 엘너 교수는 어떤 기준을 갖고 보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지만, 권력의 견제와 균형 및 민주주의 제도화에는 결함이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국민의 정치참여 확대와 대미 의

존 축소 등은 긍정적이라면서, 차베스를 평가할 때는 극단적으로 적대적인 야권 등 현실적 여건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엘너 교수는 베네수엘라 경제가 완전히 석유에 의존하고 있다는 비판이 많지만, 차베스 정부의 개혁은 베네수엘라 경제의 구조적 변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지적했다. 엘너 교수는 서울대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가 지난 5월31일 마련한 <2010년도 제3회 초청강연>에서, 각각 미국과 라틴아메리카 관계의 최근 동향, 우고 차베스 집권 10년: 돌파구

와 한계점을 주제로 오전과 오후 두 차례 강연했다. 이 인터뷰는 애초 에 게재하기 위해 논박하지 않고 엘너교수의 의견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6월4일자 14면에 원고지 6매 분량으로 압축하여 게재한 바 있다.

베네수엘라; 차베스; 개혁; 민주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