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 예식과 축제 속에서 길들여진 불만과 도전

Abstract

16세기 중엽 정복의 물결이 잦아든 뒤 멕시코와 페루 지역에는 각기 누에바 에스파냐 부왕령(副王領)과 페루 부왕령5)이 설치되었다. 1600년경에는 농민이나 하급관리 출신이 주축을 이루던 정복자의 시대가 끝나고, 스페인 왕실과 식민지 최고 통치자인 부왕(副王)을 거쳐 법률가와 관리들로 연결되는 식민지 행정 체계

가 그 모습을 드러냈다. 주요 도시와 지역 거점이 스페인 식으로 변모하기 시작했지만 농촌에서는 원주민의 전통과 관행이 지배적이었으므로 스페인 식민 통치의 성패는 사실상 쿠라카쿠나(kurakakuna), 즉 원주민 지도자들의 협조 여부에 달려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