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민 기독교도 예술과 예술의 식민성

스페인과 라틴아메리카의 도시를 여행하며 중세의 건축물을 둘러본 사람들은 라틴아메리카의 건축이 스페인 건축의 미니어처 같다고 말한다. 라틴아메리카에서 스페인의 세비야 성당이나 부르고스 성당에 견줄 만큼 웅장하고 화려한 성당 건물을 찾을 수 있을까? 아마도 없는 것 같다. 수세기에 걸쳐 대규모로 개축하고 수리하고 증축한, 식민제국 스페인 건물의 규모와 내부 장식을 한갓 식민지 건물이 어떻게 감당할 수가 있겠는가. 여기에는 스페인 사람들의 종교적 열정도 결코 무시할 수 없으나 이를 뒷받침할 만한 재원이 라틴아메리카 식민지에서 들어오지 않았더라면 엄두도 못내는 일이었을 것이다.

아스테카; 아콜만; 수도원; 예술; 식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