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뻬의 연극에 나타난 남자 주인공 상(像)에 대한 연구: 희비극, 희극, 비극을 중심으로 : Study on images of Heroes in Lope's Plays: Focusing on Tragicomedy, Comedy, and Tragedy

Abstract

로빼가 일생동안 집필한 2천여 편의 방대한 연극 작품들에는 수많은 유형의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이들 인물들 중 몇몇은 극 중에서 일정한 형태의 성격들을 유지하면서 전형적인 인물 상(像)들을 창출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전형적인 인물들은 '국민 연극(Teatro nacional)이라 불리는 로빼와 동시대의 연극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극 중 캐릭터로 자리 잡게 되고, 대부분의 로빼 시대의 연극들은 이 정형화된 인물들을 중심으로 극적 사건들이 전개되고 있다. 루이스 라몬(Ruiz Ramon)은 이와 같이 국민 연극에서 정형화된 등장인물을 크게 여섯 가지의 형태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왕(el rey), 권력자(el poderoso), 기사(el caballero), 젊은 남녀 주인공(el galan y la dama), 익살꾼 또는 재치 있는 인물(el gracioso o figura del donaire), 시골서민(el villano)등이 바로 그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인물 상들 중 로빼의 대부분의 극에서 항상 사건의 중심에 위치하고 연극의 결말을 결정짓는데 가장 중요한 역을 담당하는 젊은 남자 주인공, 즉 '갈란'(galan)의 다양한 모습들을 희비극, 희극, 비극을 중심으로 관찰해 봄으로써, 당시 로빼의 국민 연극에 등장하는 남자 주인공의 유형들을 체계화시켜 보고,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해 로빼와 당시 연극에 대한 보다 온전한 이해를 추구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