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마야 아치와 아시아 및 지중해 지역 코벨 아치 비교 연구 : Observaciones Comparativas sobre el Arco Maya y el Arco de Asia-Mediterráneo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우중-
dc.contributor.author윤원구-
dc.date.accessioned2010-08-24T23:18:01Z-
dc.date.available2010-08-24T23:18:01Z-
dc.date.issued2009-05-15-
dc.identifier.citationRevista Iberoamericana, Vol.20 No.1, pp. 117-148-
dc.identifier.issn1598-777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69296-
dc.description.abstract마야 지역의 유적지들을 살펴보노라면 특이하게도 아치 형태의 건축구조가 많다는 것을 볼 수 있게 된다. 이는 마야 문화의 시원지역인 온두라스의 꼬빤(Copan)이나 과테말라의 빼뗀(Peten) 지역이나 멕시코 유까딴반도의 저지대 마야, 그리고 북부의 푸욱(Puuc) 지역이나 유까딴 동부 해안 지역을 살펴보아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마야의 아치(Mayan Arch) 형태는 건축학적 의미에서 볼때 진정한 아치(True Arch)의 단계에 속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코벨 아치(Corbel Arch), 이른바 폴스 아치(False Arch)라 불리는 것인데,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아치 수법이 고전기 마야(Classic Mayan Period) 중엽 도입된 이후, 별 변화 없이 후고전기 마야(Post Classic Mayan Period)를 거쳐 지속되었다는 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전기 마야 중기 이후 전지역, 전시기에 걸쳐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마야 아치를 살펴보고 그 변화 양상을 알아보려고 한다. 또 그에 덧붙여 세계 각지에서 나타난 마야 아치, 즉 코벨 아치의 양태를 같이 살펴보고, 어느 시기만큼 존속되었는지를 살펴본 후, 그것이 문화 이동이라는 측면에서 어떤 방향으로 전파되었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통하여 마야의 건축 양식 일반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마야 건축의 기타 요소들에 대한 연구는 향후의 과제가 될 것이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dc.subject마야-
dc.subject미케네-
dc.subject아치-
dc.subject문화이동-
dc.subject힌두이즘-
dc.subject불교-
dc.subjectMaya-
dc.subjectMikene-
dc.subjectArco-
dc.subjectTransmisión cultural-
dc.subjectHinduismo-
dc.subjectBudismo-
dc.title마야 아치와 아시아 및 지중해 지역 코벨 아치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Observaciones Comparativas sobre el Arco Maya y el Arco de Asia-Mediterráneo-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Woo Joong-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oon, Won Koo-
dc.citation.journaltitleRevista Iberoamericana-
dc.citation.endpage14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pages117-148-
dc.citation.startpage117-
dc.citation.volume20-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