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설화의 스페인으로의 전이과정 연구: 최초의 기독교화 판본을 중심으로

Estudio sobre la Peregrinación de la Leyenda de Buda a España: Sobre la Primera Versión Cristianizada

중세에 스페인을 비롯한 전 유럽에서 널리 퍼졌던 성인 열전 은 부처 설화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다. 인도에서 산스크리트어로 기록된 이 설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진(西進)하여, 먼저 마니교 판본으로 고대 페르시아어와 고대 터키어의 판본으로 나타난다. 이후 아랍 지역에 유입되어 이슬람교적인 성격에 맞게 변형되어 유포되다가, 약 10-11세기경 그루지야와 그리스 지역으로 전해져 기독교화 된다. 인도에서 출발한 부처 설화가 긴 여정을 거치면서 여러 문화권으로 흡수, 변형되다가 종국에는 그루지야와 그리스를 거치면서 싯다르타가 기독교 성인 호사팥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부처 설화; 랄리타비스타라; 바를람과 호사팥; Leyenda de Buda; Lalitavistara; Barlaam y Josaf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