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라틴아메리카 연구의 회고와 전망 - 정치학 분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계에서 라틴아메리카에 대한 본격적 연구는 비교적최근에 시작되었다. 4대 강국 중심의 연구 풍토에서 제3세계 지역에 대한 연구와 교육은 오랫동안 정치(또는 사회)발전론, 제3세계정치(또는 사회)론, 정치(또는 사회)변동론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졌고, 그 내용도 주로 근대화론, 종속이론, 권위주의와 민주화 이행론 등의 이론 틀 속에서 채워졌다. 라틴아메리카 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와 본격적인 탐구는 대체로 1990년대에 들어와서 관련 지역연구자들이 충원되면서 이뤄졌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방 이후 1980년대까지는 선구적 연구자들이 주도한 시기로 이해할 수 있으며, 본격적인 지역연구자들이 충원된 1990년대부터 개화기가 열렸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1980년대 이전, 1990년대, 그리고 2000년대로 시기를 나누어 라틴아메리카에 대한 본격적 지역연구 역사를 살펴볼 것이다.

지역연구; 라틴아메리카; 이론 도입기; 비교연구; 주제의 다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