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남성들: 내전의 트라우마와 '새로운 스페인 영화' : Los Hombres en Crisis: El Trauma de la Guerra Civil y el 'Nuevo Cine Español'

Abstract

'새로운 스페인 영화(nuevo cine espanol)'란 프랑코의 철권 정치가 어느 정도 완화되고 스페인 사회가 자본주의적인 산업 사회의 틀을 갖추게 된 1960년대 후반부터 젊은 감독들에 의해 제작되기 시작한 새로운 감각과 형식의 영화들을 말한다. 세계 영화사적으로 볼 때 이 영화들은 2차 대전 이후 불어닥친 유럽 각국의 신 영화 운동들=프랑스의 누벨 바그,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독일의 뉴저먼 시네마 등-과 맥을 같이 했고 또 이들에게서 지대한 영향을 받았음에 틀림없다. 사실상 이러한 신 영화 운동들은 적어도 외국인드에게는 작가주의적인 예술성을 즐기기 위해 정치를 지워버리는 방식으로 소비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역사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모두 그 사회의 특수한 사회 문화적 상황 속에서 산출된 역사적 결과물이며 '새로운 스페인 영화'역시 60년대 스페인 사회 내부의 정치, 역사적 상황에서 비롯된 스페인적 특정성의 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