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 Diversidades Sintácticas del Adverbio en Español : 스페인어 부사의 통사적 다양성

invariables. Ejemplos:

본 논문에서는 그 동안 언어학 분야에서 소홀히 다루어져 온 부사의 통사적 다양성에 관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분석하여 보았다. 기존 학자들은 이러한 다양한 부사의 제 양상들을 의미론적 관점에서 구별하거나 나열하는 것으로 만족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 논문에서는 그러한 단순한 관점에서 탈피하여, 부사라는 범주가 여타 범주와 어떻게 다르며, 그것들과는 달리 무척 광범위하고 폭넓을 위치에 나타나며 또한 다른 범주가 감히 따를 수 없는 다양한 통사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을 구체적으로 증명하였다. 물론, 이러한 연구가 보다 더 심도 깊게 계속해서 연구되어야 하겠지만 이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방법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부사의 통사적 다양성을 분석하였다는데 그 의미를 둘 수 있을 것이다.

부사의 통사적 위치들이 매우 다양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출발한 이 분석은 우리들에게 부사가 차지하는 문장 내에서의 통사적 위상들을 비교적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부사는 문장 내의 거의 모든 부가위치들(posiciones adjuntadas)에 나타날 수 있고 따라서 거의 모든 통사적 범주들을 수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