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바로크 기지주의 문학과 문화적 정체성 : La Estética Conceptista y su Identidad Cultural

Abstract

바로크 미학이 열정적이고 감상적이며 회화적이고 과식적인 특질로 이해된다면 기지주의적 문체의 유희성 또한 그에 못지 않게 스페인 바로크 문예사조의 특질이다. 관념과 이미지와 사물들 사이에서 유사성과 조응의 관계를 찾아내는 기지적인 표현을 중요한 지적 능력이자 심미적 가치로 받아들였던 기지주의는 스페인을 대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문학전통 중의 하나였던 바로크 문학의 주요한 단면이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메넨데스 뻴라요의 스페인 미학사 Historia de la Estetica en Espana와 크로체의 논문 "이탈리아 기지주의 이론가들과 그라시안 Los tratadistas italianos del conceptismo y Baltasar Gracian" 등에서 시작된 기지주의 연구는 곧 바로크 문학 연구의 중요한 궤적을 이루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