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의 Maquiladora 산업화 정책: 새로운 발전 모델로서의 실상과 허상

Política Mexicana de Industrialización de la Maquiladora

1960년대 중반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시도되어온 멕시코 북부 지역의 保稅加 工質易 産業化인 마낄라도라Maquiladora 정책이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으로 부상되고 있다. 마낄라 산업화 정책은 멕시코 북부 지역의 지속적 산업화와 멕시코내에서의 점증하는 경제적 비중에도 불구하고 2차 세계대전이후 멕시코가 취하여 왔던 발전전략의 핵심이었다기보다는 보조수단에 불과하였다. 미국시장을 겨냥한 저임금에 기초한 가공 수출 무역형태의 산업화인 마낄라 산업화 정책은 국내 시장 위주의 산업화 정책인 수입대체산업화(Import Substituion Industrialization: lSI)전략에서 파생되는 문제점을 지역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주변적 성격에서 시도된 것이었다. 즉, 2차 대전이후 멕시코가 택하여 왔던 내부 지향적 수입대체산업화는 수도인 멕시코 시티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의 과밀, 과대화와 전통적 농업지역의 피폐화를 야기시켰는 바 (Scott, 1982; Roberts, 1978; Kang, 1989), 마낄라 산업화는 이러한 맥락에서 저발전된 멕시코의 북부 국경지대frontera norte의 지역 발전 프로그램으로서 시작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