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와 MERCOSUR

MERCOSUR y Argentina

1980년대 후반과 1990년 대 초반에 진행된 남미의 거시경제적 변화과정과 더불어 1995년의 MERCOSUR 출범은 이 지역의 장기적인 경제구조 변화를 유도해 내는 의미있는 경제사적 사건으로 볼 수 있다. 1995년 1월 1일 MERCOSUR의 출범은 한편으로는 MERCOSUR 회원국들의 경제정책 변화에 의한 귀결로서 이해될 수 있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현행 개혁정책 기조를 강화시키거나 또는 새로운 경제정책 변화를 유도하는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는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음은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고에서는 아르헨티나와 관련한 MERCOSUR의 복합적 성격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아르헨티나가 MERCOSUR를 추진하게 된 배경, 즉 기본적인 정책목표를 검토해 보고 MERCOSUR가 아르헨티나 경제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살펴보며 이러한 점에 기반한 아르헨티나의 입장과 전략을 정리해 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