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과 MERCOSUL : MERCOSUR y Brasil

Abstract

남미공동시장(MERCOSUL)은 그간 통합에 관한 불리한 여건과 제기된 많은 문제점들로 인한 비관적인 전망 속에서도 12월 17일 Ouro Preto에서 열린 4개국 정상회담에서 최종합의를 이룸으로서 지난 1월 1일부로 공식 발효했다. MERCOSUL은 개발도상국들간에 이루어지는 거의 유일한 형태의 경제통합이라는 점 외에도 시발점이 된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경제협력과정이 이들 국가가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시기에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볼 때 다른 일면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