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자유무역협정이 멕시코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álisis de la Influencia del TLC en la Industria Mexicana

이 글의 목적은 북미자유무역협정에 합의된 내용을 살펴보고 이것이 멕시코산업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있다. 북미자유무역협정의 조항에는 일반적인 제반 부문에 적용되는 것과 특수한 부문에만 적용되는 것이 있다. 여기서는 일단 전반적인 산업에 적용되는 관세 철폐, 원산지규정 및 투자에 대한협정 등을 분석한 다음 특수한 분야에 적용되는 규정 등을 살펴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