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la del Curioso Impertinente』: 속임수의 향연 : Novela del Curioso Impertinente

Abstract

일반적으로 소설로 번역되는 novela는 이탈리아어의 novella가 스페인어로 유입된 이래 다양한 의미 변화를 겪어왔다. 황금세기에 문학 장르의 의미로 사용된 novela는 지금의 단편 및 중편소설을 아우르는 개념이었다. 그러나 당시 novela라는 단어는 문학 장르의 의미 외에도 라틴어 novus에서 유래된 다른 뜻을 내포하고 있었다. 조앙 꼬로미나스(Joan Corominas)는 Diccionario Crítico Etimológico Castellano e Hispánico (Madrid: Gredos, 1980)에서 novela의 뜻으로 새소식(noticia)"와 짧은 허구적 이야기(relato novelesco más bien corto)"만을 제시하지만 우리는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의미를 중세와 황금세기의 문헌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