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만스어의 CL-DOUBLE 구조상의 전치사 A(pe)의 연구

Estudio de la Preposición A(pe) en la Estructura "CL-Doule" de las Lenguas Romances

로만스어 연구에서 이중 목적어(Clitic -Double, 스페인어 용어로는 Clitico-SN doblado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된다) 구조와 관련된 여러가지 문제가 아직까지 잘 설명되지 못한 채, 언어학의 과제로 남아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최근에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 가운데 하나가 이중 목적어(CL-Double)구조에서 하나의 연쇄(cadena)을 구성하는 Clitic과 Double의 관계이다. 예를 들어, 스페인어에서 Juan la quiere a ella는 정문인데 반하여, Juan quiere a ella는 왜 비문이 되며 또, Juan la quiere a María는 비문인데 반하여, Juan quiere a María는 왜 정문이 되는가 하는 점이다. 또 하나의 관심 분야로는 목적어가 사람과 같은 유기체일 때에만 이중 목적어 구조가 나타나고 사물일 경우에는 왜 나타나지 못하는가 하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두가지 문제이외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아직까지 로만스어 연구에서 거의 연구되지 않고 있는 또 하나의 문제로서, 로만스어 가운데 왜 불어, 이태리어 및 포르투갈어에는 이러한 CL(itic)-Double구조가 존재하지 않고, 스페인어와 루마니아어에서만 존재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겠다. 우리는 이 연구를 위하여 명사구는 Abney(1986)의 제안에 따라서 SN이 아니라 SD라고 보겠으며, Fukui(1986)의 제안에 따라서 SV-주어 가설을 기본적으로 택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