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복하는 자아의 탄생: 『코르테스의 멕시코 제국 정복기』

멕시코를 정복한 에르난 코르테스(Hernán Cortés)의 서신집이 우리말로 번역되었다. 콜럼버스의

이 신대륙의 발견자이자 창조자로서 신대륙을 인상주의적으로 묘사한 것이라면, 코르테스의 서신은 그야말로 서구 정복자의 자아가 탄생하는 과정을 속속들이 보여준다. 고려대 송상기 교수에 의해 번역된 정복대장 카베사 데 바카(Cabeza de Vaca)의 기록인 (고려대 출판부,2004)에 뒤이어 번역된 이 책은 16세기 기록문학의 전범이자, 백미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