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위기, 중미에의 충격 : El Impacto de la Crisis en América Central

Abstract

2008년 미국에서 발발한 경제위기는 직접적인 방식으로 중미 지역에 영향을 끼쳤다. 미국에 매우 의존적인 이 지역의 경제는 수출 감소, 외국의 직접 투자와

송금 감소, 관광객 축소1)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받았다. 이런 조건에서 이 지역은 2009년 겨우 2.6%의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글은 지역 내의 각국 정부가 생산자들에게 보다 근접한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역내 무역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과 같은 구조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 이외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한 통화 확대 정책을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