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무장혁명군: 불패 신화의 종말

El Fin de la Invulnerabilidad de las FARC: El Estado Actual del Conflicto Armado en Colombia

라울 레예스(Raúl Reyes)의 사망과 잉그리드 베탕쿠르(Ingrid Betancourt)의 구출은 콜롬비아에서 벌어지고 있는 무장 투쟁의 실상을 보여주는 예들이다. 자신들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최근 20여 년 동안 전략 지역으로 세력을 확장했던 게릴라 조직은 근거지의 안전을 확보하는 쪽으로 투쟁 전략을 바꿀 수밖에 없게 되었다. 다시 말해, 자신들이 통제하는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전투에서 정부군과 직접적인 대치를 피하고 기습과 돌발적인 행동을 통한 게릴라 전투로 방향 선회를 한것이다. 안드레스 빠스뜨라나(Andrés Pastrana) 정부 때 시작되어 알바로 우리베(Álvaro Uribe) 정권이 등장하면서 눈에 띄게 두드러진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도 쉽게 바뀔 것 같지 않다.

무장 투쟁; 게릴라 조직; 민족해방군; 콜롬비아 무장혁명군; 콜롬비아; Conflicto armado; Organizaciones guerrilleras; ELN; FARC; Colomb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