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무원 교육훈련체제의 최근경향과 발전방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복

Issue Date
198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6 No.1, pp. 217-238
Abstract
이 논문은 최근에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체제가 어떤 변화를 보였으며 주요선진국에서의 공무원 교육훈련은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우리나 나아가야 할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한 연구이다. 우리의 공무원 교육훈련체제는 1980년대 이후 양적 지적으로 현저하게 확충되었으나 아직도 개선해야 할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지원체제의 미약뿐 아니라 교육내용과 방법의 비체계성 및 낙후성, 그리고 교관의 자질 및 사기 미흡 등 복합적인 문제들이다. 한편 최근 주요선진국들의 경우를 보면 교육훈련주체들이 다원화되어 있으면서 중앙인사기관을 중심으로 한 상호조정과 협동을 통해 체계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는 과제중심의 교육을 강화하고 실무위주의 개인능력발전에 치중함으로써 교육훈련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 우리의 공무원 교육훈련은 미래지향적인 태도함양과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쇄신되어야 하며, 개인의 능력과 필요를 감안하여 교육과정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개별화하는 노력이 요망된다. 또한 이를 효율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조직의 강화와 교수요원의 자질향상, 그리고 시설 및 재정의 확충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04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