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행정조직의 합리화 방향 - 기술혁신의 극대화를 위한 -

Abstract

< 우리나라 경제사회발전을 위한 최대과제의 하나는 과학기술혁신을 여하히 촉진시켜 성장의 추진력을 지속시킬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따라서 과학기술혁신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과학기술행정조직의 개편은 현재 당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조직개혁의 이슈의 하나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혁신의 이론을 토대로 기술혁신을 촉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책수단들을 식별하고, 이것을 어떻게 교과적으로 동원하고 정책간에 일관성과 통합성을 유지하여 최적의 교과를 가져올 수 있느냐 하는 정책통합과 조정력을 주요 요소로 한 조직의 교과성 평가기준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교과성 평가기준과 정책대안평가에 있어서 제약(constraints)의 역할을 하는 실행가능성의 평가기준에 의하여 과학기술행정조직의 개편대안들을 평가하여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개편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