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도산업사회달성을 위한 정보화 사회 추진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방석현

Issue Date
1985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3 No.1, pp. 143-159
Abstract
최근 마이크로 일레트로닉스 혁명과 전기통신부문의 눈부신 발전등 정보기술의 혁신이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경제사회가 급속히 변모해 가고 있다. 전기통신과 컴퓨터가 점점 밀접하게 상호 융합되어 감으로써 더 나은 편의와 경제화가 꾀해지고 있으며, 양자의 완전한 융합을 통해 정보의 전달, 축적 및 처리를 종합적이고 능률적으로 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정보의 생산, 가공, 유통이 종래의 물질적 생성활동 이상으로 가치를 창출하게 되는 이른바 "정보화사회"가 실현되는 방향으로 사회가 변해 가고 있다. 그러나 정보화사회로의 변화추이가 이처럼 뚜렷하게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사회체제나 오늘날 세계의 경제환경을 고려해 볼 때 사회 · 기술적인 추이를 조망하는 이상으로 미래의 사회상을 구체화해 본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며, 특히 오늘날 선진 각국의 치열한 기술개발 경쟁이나 무역을 둘러싼 심한 마찰등의 경제현실은 미래의 사회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어렵게 한다. 특히 세계적으로 가속화하는 기술개발경쟁을 보면 아직 엄연한 산업사회의 논리밑에서 경제 · 산업이 움직이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으며, 따라서 산업사회의 논리속에서 정보화사회가 진전되고 있음이 확연히 들어난다. 정보화사회라는 개념 자체에 대해서 정보의 산업화, 즉 정보화사회를 산업사회속에 포섭해 나가려는 논리가 산업사회를 초월하여 보다 바람직한 사회를 창조하려는 논리와 혼재하여 충돌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며, 당분간은 정보화사회의 진전이 이러한 산업사회의 연장선상에서 진전될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06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