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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KJPA)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vol.22 (1984)
학술진흥의 과제와 대학원 교육의 개선
- Authors
- Issue Date
- 1984
- Publisher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Citation
- 행정논총, Vol.22 No.1, pp. 71-81
- Abstract
- 우리는 현재 자타가 인정하는 중진국 수준에 이르고 있지만 이에 만족하고 머물러 있을 수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며 따라서 선진화되어야 하는 데 이의 첩경은 학술진흥 즉 지식, 기술 및 정보의 개발, 축적 및 이용이라고 하겠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학술진흥의 과제가 무엇을 의미하며, 이를 이룩하는 수단이 여러가지 있겠지만 역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대학원 교육이라고 생각되므로, 이를 효과적,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우리의 현 대학원 교육이 개편되어야 하겠는가 하는 것을 우리의 현실에 입각해서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인 것이다. 여기의 초점인 대학원교육의 성과향상은 하나의 체제적인 것의 기능으로 보고 이에 입각한 모형을 설정하고 이 체제를 구성하는 하위체제들을 개별적으로 검토하겠으나 여러 하위체제중 관계인들의 행동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왜냐하면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을 개혁하는 데 있어서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해야 되지만 선도적인 역할을 시작하는 것은 역시 관계인들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의 대학원 교육관 및 대학원의 개혁을 위한 시동을 어떻게 유발하느냐 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논의를 전개해 보려고 한다. 이를 논의하는데 필요한 자료의 수집은 기존문헌과 전문인에 대한 면접을 통하여 얻었으나 필자의 지난 25년간의 대학원교육의 체험과 발전변화에 관한 문헌들도 크게 도움을 주었다. 서론부문을 끝맺기 전에 언급하고자 하는 것은 교육관계인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 통계숫자의 나열은 논의의 효율화를 위하여 가능한 피하려고 하였다는 점이다.
- ISSN
- 1229-6694
- 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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