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 미사일의 순간적인 이상신호 제거를 위한 기법

Outlier Elimination Method for Mitigating Sudden Abnormal Measurements of Guided Missile

유도 미사일은 세계 2차 대전 이후 개발되기 시작해서 현재는 최첨단 기술이 융합되어 그 성능이 월등히 향상 되었다. 유도 미사일은 발사하는 위치나 목표물의 위치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SSM(Surface to surface missile) 고려하였다. SSM의 사거리는 최소 수 Km에서 최대 수천 Km에 달하기 때문에 미사일의 위치 추정이 임무의 성공 여부를 결정지을 정도로 중요하다. 최근 많은 유도 미사일은 관성센서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이용하여 미사일의 위치를 획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