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2000년대의 정치 행정 발전방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동서

Issue Date
1984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2 No.2, pp. 50-66
Abstract
앞으로 10여년이면 2000년대를 맞이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우리가 현재 의도하고 있는 선진화가 성립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 국가 사회의 모든 분야가 제각기 계획된 노력을 하여야겠지만 그중에서도 정치 행정분야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엄청나게 크다고 하겠다. 왜냐하면 우리 사회는 서구 선진국과 달리 국가권력, 공령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정치 행정의 장기 발전 방향을 제시하므로서 우리가 염원하는 국가발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도와 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정치 행정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내용으로서는 현재의 상항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과거의 발전사에 대한 고찰을 하고 이에 이어 여건에 대한 전망을 한 후 발전의 목표를 제시하고 끝으로 이상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정치와 행정의 발전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구상을 하는데 있어서는 기존의 국내외 문헌과 유사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동료들과의 대화가 도움이 되었으나 기본적으로 필자 자신의 구상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고 하겠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08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