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리티식을 이용한 제어모멘트자이로의 고장 검출 및 복구 기법

Fault Detection and Recovery of Control Moment Gyro Using Parity Equation

인공위성은 그 목적에 따라 다양한 임무 수행을 위하여 넓은 비행환경에서 안정적이고 견실한 성능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인공위성에는 다양한 환경에서 제어가 가능하도록 추력기, 자기토커, 반작용 휠, 제어모멘트자이로 등 여러 종류의 구동기가 탑재된다. 이중 제어모멘트자이로(Control Moment Gyro, CMG)는 자이로스코픽 토크를 발생시켜 이를 자세제어에 이용하는 구동기로써 휠의 각운동량이 작더라도 각운동량 벡터를 구동시키는 각속도의 크기를 상대적으로 크게 유지함으로써 큰 제어 토크를 생성한다. 따라서 CMG는 반작용 휠이나 모멘텀 휠보다 성능면에서 효율적이기에 최근에는 많은 위성에서 이를 탑재하고 있고, 차세대 인공위성에 적용할 수 있는 뛰어난 구동기로 각광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