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농업경영정보화 전문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규명
Factors influening the Success of a Training Program based on Agricultural Information Management Cours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명희; 최형신; 김민정
Issue Date
2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Citation
교육연구와 실천, Vol.74, pp. 1-30
Keywords
성인교육 프로그램효과성만족도성취도학습 전이학습지속 의향농업경영 정보화
Abstract
본 연구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2008년 농업경영정보화 전문교육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250명 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학습자,교수자,교육운영,교수-학습 프로그램,교육환경 변인을 교육효과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학습자만족도,지각된 성취도,학습전이 의지,학습지속 의향을 효과성 측정을 위한 종속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학습지원,교수자의 학습자 존중, 교

수-학습 프로그램의 내용수준,교수전략,학습자의 학습동기 순으로 나타났으며,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학습지원,학습동기,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학습목표 및 내용,학습자의 사전지식,교수자의 학습자 존중으로 나타났다. 또한,학습자의 학습동기,학습지원,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학습목표 및 내용 교수자의 학습자 존중,교육기간 빛 시간 변인이 학습자의 학습전이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교수자의 학습자 존중,운영기관의 학습지원,학습자의 학습동기 변인이 학습자의 학습 지속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 요인으로 운영기관의 학습지원,교수자의 학습자 존중,학습자의 학습동기가 규명되어,농업경영정보화 전문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수-학습 프로그램 및 환경 등의 물리적요인이 아닌 인적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이로부터 이와 같은 성인교육 프로그램은 우수한 교수자 및 운영자에 의한 학습 지원의 정도가 그 성공을 가늠함을 알 수 있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10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교육연구와 실천 vol.74 (200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