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mate Chang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The Response from Education in Korea :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교육으로부터의 대응

이 논문은 세계 127M 국 의 주요 사범대학들이 회원으로 참여하는 세계선도사범대학회의

(International Alliance for Leading Education Institute: IALEI) 에 서 수행한 공동연구의 일부분이다. 지속가능발전과 기후변화와 관련한 교육계의 현황과 쟁점을 논의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에서 각 회원국은 자국에서 발행된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정책 문서나 연구문헌 등을 바탕으로 국가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 (ESD )을 중심으로 논의하면서 기후변화교육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틀 안에서 포함하였고, 연구의 범위에 있어 기본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한 학교교육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진행된 이 논문은 크게 다섯 주제 영역으로 구성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정체성,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기후

변화교육의 관계, 지속가능발전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육 실천방식. 이 논문은 이러한 주제 영역에 대한 문헌 분석과 함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연구자들의 해석을 포함하고, 국제비교연구를 바탕으로 제시된 지속가능발전과 기후변화교육을위한 제언을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