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보 지식 사회를 대비하는 교원양성체제의 새로운 방향 : A new direction for pre--servtce teacher education system for the challege of information and knowledge societ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철일-
dc.date.accessioned2010-12-13-
dc.date.available2010-12-13-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citation교육연구와 실천, Vol.75, pp. 41-66-
dc.identifier.issn1226-46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119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정보 지식 사회로의 변화가 교원양성체제의 교육 목표,교육 내용,교육 방법에 제시하는 시사점을 검토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정보 지식 사회로의 변화 과정에서 초중둥 학교 현장의 변화는 크게 교육 정보화와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강조에 맞추어져 있음에 비하여,사범대학의 교원양성체제는 국가 주도의 교원자격검정령의 큰 틀에서 벗어나 있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현장의 교육 정보화 및 자기주도학습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두 가지의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하나는 정보통신 기술을 교육 장면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역량 강화

를 위한 체제의 설계이며,다른 하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대학 수업 체제의 개발이다. 두 가지 방향과 관련된 실제적인 체제의 설계,개발 및 운영 전략을 소개하면서,향후 교원양성체제가 정보 지식 사회로의 변화 및 학교 현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펼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dc.subject정보 지식 사회-
dc.subject교원양성체제-
dc.subject창의적 문제해결력-
dc.subject수업 역량-
dc.title정보 지식 사회를 대비하는 교원양성체제의 새로운 방향-
dc.title.alternativeA new direction for pre--servtce teacher education system for the challege of information and knowledge society-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im, Cheolil-
dc.citation.journaltitle교육연구와 실천-
dc.citation.endpage66-
dc.citation.pages41-66-
dc.citation.startpage41-
dc.citation.volume75-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