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의 질 제고를위한 보건의료 수요 및 공급 체계 개선 - 근로생활의 질을 중심으로 -

Abstract

보건의료서비스의 질 제고는 수요측면과 공급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지금까지 많은 의료보건정책 연구는 주로 보건의료서비스 공급측면에 치증된 연구를 해왔다. 본 연구는 다소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수요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보건의료에 대한 수요 자체를 줄여서 궁극적으로 의료보건 분야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자 한다. 보건의료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교통사고, 환경악화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특히 우리 인간 생활의 거의 반을 차지하는 근로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의료 수요를 줄이는데 주목하였다. 분석결과 근로생활의 질이 질병 또는 육체적 증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근로생활의 질은 직업안정성과 역할갈등 및 업무과다, 그리고 보사의 공정성과 조직내 집권화와 관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근로생활을 질을 제고하기 위한 처방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