責任運營機關에 관한 硏究 : 책임운영기관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는 이곳에서 민간기업의 관리방식을 도입하고 관리자에게 보다 많은 신축성을 부여한 다음 그 성과에 따라 책임을 묻는 책임운영기관에 관해서 고찰하였다. 먼저 영국·호주·뉴질랜드의 행정개혁을 개관하고 그 일환으로서의 책임운영기관제도의 이론적 근거를 살펴 본 다음 우리나라의 책임운영기관을 고찰하고 책임운영기관의 문제점도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