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軍政期(1945年-1948年)의 우리나라 人事行政制度

Abstract

우리나라는 아주 오랜 歷史를 通하여 官僚制度의 固有한 原型(pattern)을 形成해 왔으며 그것은 또한 時間的 變遷속에서 많은 變容을 격어온 것이기도 하다. 우리나라 歷史上 統一新羅를 거쳐 高麗朝와 李朝末에 이르기까지 中國大陸의 國家形勢와 그 制度의 濃厚한 影響下에 우리의 官僚制度가 成長하여 왔었고 所謂「曺宋制」에 依한 封建絶對官僚制의 根幹을 維持해 오다가 李朝末期에 이르러 그리고 本格的으로는 日帝下에서 비로소 近代的인 官僚制度의 導入이 植民政府를 通하여 他律的으로 이루어졌던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의 官僚制度는 이때에 어느 意味에서 質的인 面目의 一新을 보게 된 것이다. 이 時期에 制度樹立의 標本이 되었던것은 勿論 當時의 日本을 거쳐 輸入된 歐羅巴의 制度 卽 이른바 大陸系統의 制度였지만 거기에 日本의 帝國主義的傳統과 植民地的要素가 加 味 되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