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 사회과학분야 연구지원의 효율화 방향: 학술진흥재단의 역할과 관리개선을 중심으로

Abstract

지금까지 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학술진흥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연구 되고 많은 아이디어들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에는 학술진흥재단의 역 할과 권한의 범위를 넘어선 것들도 많고, 또 학술진흥재단의 역할과 권한의 범위 내에 속하는 것들이라고 할지라도 문제해결방안이나 단편적인 아이디어들이 어떻 게 학술진흥재단의 관리과정에 체계적으로 수용되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는가 하는, 하나의 임무와 목적을 가진 조직으로서의 학술진흥재단의 전략적 관리 (strategic management) 라는 관점에서 분석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여기에서는 전략적 관리라는 관점에서 학술진흥재단이 인문 • 사회분야의 학술 진흥이라는 임무와 목적들을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논 리와 관리의 절차를 개발하고, 미국 국가과학재단과 NEH 등 연구지원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전략적 기획제도와 방법들이 어떻게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수용 될 수 있는가를 검토함으로써 학술진흥재단의 관리개선방향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