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측정 및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해동

Issue Date
1982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0 No.1, pp. 76-99
Abstract
자연의 사물을 측정할 때에는 대부분의 경우 측정의 대상을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사회과학의 대상을 측정할 대에는 반대로 대부분 그 자체의 성질상 간접적으로 측정하여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사회과학에서 타당성의 문제가 중요시되는 것이다. 환언하면 사회현상을 측정할 때에는 조사자가 확실히 자기가 측정하고자 하는 바 이것을 측정하였다는 확언을 완전히 가질 수 없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즉 조사자가 측정하려고 하는 것을 측정하였느냐 하는 문제가 바로 타당성의 문제인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사회의 정치발전의 정도를 측정하려고 할 때 선거연설집회에 모인 사람들의 수라든가 또는 투표율을 조사하여 그것을 측정하였다고 말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바의 것을 측정하였느냐 하는 것이 타당성의 문제이며 그러기 위하여는 측정도구가 타당성이 있는 도구인지가 검토되어야 하고 또한 그러한 측정도구의 적용방법이 타당하여야 한다. 여기서는 주로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4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