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간 인지의 성별 차이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지리교육적 함의 : The Theoretical Review on the Sex Differences of the Spatial Cognition and its Implications on the Perspective of Geography Educa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정엽-
dc.date.accessioned2010-12-14T22:51:23Z-
dc.date.available2010-12-14T22:51:23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citation교육연구와 실천, Vol.76, pp. 61-69-
dc.identifier.issn1226-46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149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공간 인지의 성별 차이에 대한 기존 연구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리교육 측면의 함의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공간 인지의 성별 차이에 대해 공간 능력,지도와 관련된 학습,공간 인지 전략을 중심으로 비판적 논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공간 인지의 성별 차이를 생물학적 요인,사회적 요인,방법론적 측면을 중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지리교육의 함의를 6가지,즉 공간 인

지와 관련한 지리교육의 필요성 확인,공간 인지의 구성 요소에 대한 적절한 정의와 개념화,공간 인지 지식의 구조화,지도와 관련된 적절한 공간 인지 학습 요소의 도출,객관적인 공간 인지 평가 요소와 기준의 설계,사회적 공평성을 위한 공간 인지에 대한 지향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공간 인지의 성별 차이에 대한 논의는 개인의 자아실현과 공간 능력의 향상,그리고 사회적 공평성의 실현의 관점에서 다루어질 필요가 있

으며 같은 맥락에서 지리교육 과정의 노력이 요구된다.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dc.subject공간 인지-
dc.subject성별 차이-
dc.subject지리교육-
dc.subject공간 능력-
dc.subject지도-
dc.title공간 인지의 성별 차이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지리교육적 함의-
dc.title.alternativeThe Theoretical Review on the Sex Differences of the Spatial Cognition and its Implications on the Perspective of Geography Education-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hin, Jungyeop-
dc.citation.journaltitle교육연구와 실천-
dc.citation.endpage69-
dc.citation.pages61-69-
dc.citation.startpage61-
dc.citation.volume76-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