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 전형제도의 비교 및 개선방안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비교고찰을 통해 현행제도의 개선방안을 모색 하고자 한 것이다. 우선 대학입학전형제도의 기능과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제시하고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의 변천을 시계열(time series)별로 살펴본 다음에 현행제도의 문제점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선진국 입시제도들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발전방향과 세부적인 방안들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