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軍政과 第一共和國의 首班管理機構에 關한 硏究

Abstract

本論文은 1945. 8. 15. 以後 美軍政 및 大韓民國政府의 中央機構全般의 變遷을 歷史的으 로 記述 分析할랴는 努力의 一環을 發表하는 것이다. 各機能部處와 一般管理機構의 變遷에 關한 것은 本稿의 提出마감日까지 完成되지 않아서 不得己 首班管理機構에 對한 것만 擇했 고,그 中에서도 紙面의 制約으로 因하여 美軍政과 第一共和國分만을 發表하기로 하고,其外 의 것은 다음 機會에 미루기로 하였다. 어떤 機構든지 그것의各構成部分을 綜合的으로 把 握하지 않으면 하나 하나의 構成部分이 갖는 完全한 뜻을 把握하기가 困難하다. 그런 意味 에서 首班管理機構만을 이 論文의 對象으로 한 것을 甚히 유감으로 생각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