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공화국의 행정체제분석 ( Ⅰ ) - 1981 . 3 1982. 3 -

Abstract

본고의 연구논문은 ① 제5공화국의 행정체제가 사회체제, 즉 여러 하위체제와 어떻게 상호작용하였으며 ② 그러기 위해서 행정체제자체는 어떻게 변화하였고, ③ 그 결과 정책적 변화의 효과는 어떠하였으며, ④ 여타 하위체제는 행정체제에 어떠한 반응을 보여왔는가를 「정치 · 행정의 분석모형」과 「행정체계의 변동과 발전」에서 도출된 가정(assumption)들에 따라 행정체제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기술을 하고 이론적인 동시에 교훈적인 시사를 도출하려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