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의 유형에 따른 학습효과 고찰

A Review on the learning outcomes according to the types of questioning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교수방법 중의 하나인 발문이란 일반적으로 교수자에 의해 학습자들에게 제공되는 문제제기를 일컫는다. 지난 20년 간 발문에 관한 많은 연구가 국 · 내외에서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나 지금까지 이루어진 실증적 연구

들의 대부분은 주로 발문의 효과에 관한 연구들로 특히 발문의 유형에 따라서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발문의 유형에 따른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고찰한 후/ 발문의 교육적 효과에 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을 고찰한 결과I 발문의 유형에 따라서 학업성취도와 사고력의 신장에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사회과 수업에서 확산적 발문이 탐구기능 중심의 학업에 의미있는 효과가 있으며, 단순한 지식의 기억이나 이해를 요구하는 발문이 지식이해 중심의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적용력, 평가력, 종합력 등의 보다 높은 수준의 인지적 사고과정이나 능력을 요구하는 발문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커다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발문에 관한 향후 연구과제로는 학습자의 특성 동에 따라서 발문을 어떻게 조직하고 활용하는 것이 교사가 의도하는 발문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가치로운 발문방법인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학업 성취와 사고력 신장뿐만 아니라 여타의 다양한 발문의 효과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효과적인 수업과 학습자의 학업성취 향상의 중요한 요소인 교사의 발문 기술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며, 학습 내용이나 학습자의 능력 수준 동에 따라서 효과적인 발문을 교수-학습 과정에서 어떻게 개발하고 조직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여주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발문; 발문의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