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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이해능력의 발달과 어휘지식, 언어유추능력과의 관계 연구
Developmental Features of Text Comprehension Abilities and their Relations to Vocabulary Knowledge and Analogical Reasoning Sk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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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신종호; 신태섭
Issue Date
2004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68, pp. 95-112
Keywords
텍스트 이해능력사실적 이해추론적 이해어휘지식언어유추능력
Abstract
텍스트 이해능력은 학습 자료에 담긴 내용을 구성적으로 파악해 나가는 사고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교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학습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이해능력을 사실적 이해와 추론적 이해로 세분화하고,이들 세분화된 이해능력이 학년의 변화에 따라 발달적 차이를 나타내 보이는지를 횡단적 방법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 텍스트 이해능력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데 어휘지식과 언어유추능력이 상대적으로 얼마나 중요한 공헌을 하는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 학생 449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의 텍스트 이해능력과 어휘지식 언어유추능력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ACCENT 검사를 통해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사실적 이해와 추론적 이해 능력에 있어 학년간 차이를 유의하게 확인할 수 있었으며 사실적 이해보다는 추론적 이해 능력에서 보다 분명한 학년 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사실적 이해와 추론적 이해 능력의

개인차에 대한 어휘지식과 언어유추능력을 통한 설명에 있어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어휘지식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된 반면,고학년의 경우에는 어휘지식과 언어유추능력 모두가 유의한 개별적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추론적 이해 능력의 개인차 설명에 있어서도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어휘지식과 사실적 이해가 고학년의 경우 어휘지식 사실적 이해뿐만 아니라 언어유추능력이 고유한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언어유추능력의 개인차가 점차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텍스트 이해능력의 개인차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접근과 관련하여 본 연구결과가 갖는 시사점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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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師大論叢) vol.6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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