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프로젝트학습의 효과성 고찰 : A Review on Effectiveness of Web-Based Project Learning

Abstract

본 연구는 웹기반 프로젝트학습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젝트학습의 교수설계 전략을 탐색하고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웹기반 프로젝트학습은 웹이 지닌 특성을 활용하여 프로젝트학습을 효율적 •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교수 · 학습 방법이다. 웹기반 프로젝트학습에 관한 이론적 탐색을 기반으로 웹기반 프로젝트학습의 효과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다음과 같이 3가지 차원에서 고찰해 보았다. 즉,교수전략에 따른 웹기반 프로젝트학습의 효과성,학습자의 인지적·행

동적 특성에 따른 웹기반 프로젝트학습의 효과성,교과영역별·학교급별 웹기반 프로젝트학습의 효과성이다.

선행연구들을 고찰한 결과,웹기반 프로젝트학습은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성찰적인 교수전략과 내용독립전략을 사용했을 때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자기주도성 수준이나 메타인지 높은 학습자들이 웹기반 프로젝트학습방법으로 학습할 경우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의 다양한 학교급의 학생들이 사회과나 과학과의 학습내용을 웹기반 프로젝트학습방법으로 학습할 경우 학업성취도나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