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회관리와 정책조정 - 거시적인 관점에서 -

Abstract

우선 이 제목의 뜻은 정부, 특히 행정의 입장에서 행정을 제외한 국가사회의 각구성부문, 즉 국회, 정당, 경제단체, 농협, 교련, 노총, 언론, 종교 및 군들의 상호관계를 국가발전의 입장에서 그들의 이해관계 및 전망을 어떻게 조정하느냐 하는 것을 고찰하였으면 하는데 있다. 이 문제는 현재 우리와 같이 분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고 있는 사회에서 정치안정 및 발전을 위하여 극히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되며 이를 다루는 순서로는 우선 첫째로 역사적 고찰을 다루고, 현상 또는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를 분석한 후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